헤럴드 팝

영화

[팝인터뷰①]'어린 의뢰인' 이동휘 "아동학대 근절에 도움 됐으면.."

기사입력 2019. 05. 25 15:30
리얼라이프
★천연 자일리톨의 상쾌하고 달콤한 맛
이미지중앙

배우 이동휘/사진=화이브라더스코리아 제공


[헤럴드POP=이미지 기자] “흥행에 무게 두기보단 최대한 진정성 있게 만들려고 노력”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동룡’ 캐릭터로 친근하고 유쾌한 이미지의 배우로 인식된 이동휘가 신작인 영화 ‘어린 의뢰인’으로는 연기 변신을 꾀해 그동안 보지 못한 면모를 담아냈다. 물론 기존 이동휘가 큰 사랑을 받은 능청스러움 역시 선보이되, 웃음기를 거둬낸 진지함으로 ‘어린 의뢰인’이 전하고자 하는 울림을 선사한다.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헤럴드POP과의 인터뷰에서 이동휘는 배우로서 개인적인 변신 혹은 흥행 욕심보다는 영화 자체의 진정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시나리오를 처음 읽고 마음이 많이 아팠다. 아동학대 문제가 현실에서는 영화보다 더하지 않나. 그런 현실이 끊이지 않고 반복되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컸다. 영화라는 게 다양하다. 팝콘 먹으며 신나게 보는 팝콘무비가 있고, 화려한 CG가 많이 나오는 시각적 재미를 주는 영화가 있고, 거울이 되는 영화도 있다. ‘어린 의뢰인’이 스스로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질문할 수 있는 영화가 되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이미지중앙

영화 '어린 의뢰인' 스틸


이동휘는 극중 살인을 자백한 소녀의 진실에 귀 기울여 준 한 사람 ‘정엽’ 역을 맡았다. ‘정엽’은 성공만을 위해 달리다 우연히 만난 ‘다빈’(최명빈), ‘민준’(이주원) 남매로 인해 인생을 바꾸게 될 선택을 하게 되는 인물이다.

“‘정엽’은 변호사라는 직업을 갖고 있지만, 보통 작품들에서 표현되는 변호사의 모습은 극히 드물다. ‘정엽’이 변호사여서 아이를 도와줄 수 있다는 걸 표현하고 싶지 않았다. 특정직업이라서가 아닌 법정에 서있는 증인으로서 아이에게 큰 힘이 돼주고 싶은 마음이었다. 유일하게 사과하는 어른이기도 하지 않나. 최대한 감정을 담백하게 누르고 싶었다.”

이어 “자연재해, 사고 등 일어나지 말아야 할 큰 일이 벌어졌을 때의 마음과 내가 사소한 걸 놓쳐서 일이 일어났을 때 마음 중 보통은 후자가 더 와 닿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부분에서 시나리오에도 공감이 갔다. 자신과의 약속 때문에 아이들이 힘든 일을 겪었다 생각이 드니 ‘정엽’으로서 감정이입이 많이 됐다고 생각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이미지중앙

배우 이동휘/사진=화이브라더스코리아 제공


무엇보다 ‘어린 의뢰인’은 아동학대를 소재로 다루지만 전체적인 톤이 어둡지는 않다. 물론 가슴이 먹먹한 순간이 여러 번 있지만, 초반에는 이동휘 특유의 능청스러움을 녹여내며 관객들이 조금 더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감독님이 인물을 입체적으로 표현하시는 걸 좋아한다. 그런 부분에서 나와 마음이 잘 맞았다. 사람이 한 가지 면만 갖고 초지일관 누군가를 대하거나 만나지 않지 않나. ‘정엽’도 집에 혼자 편하게 늘어져있을 때, 취업하고 싶어 준비할 때 등 다양하게 살아간다. 그런 인물이 사건을 마주했을 때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질문을 던지려면 관객들과 멀게 느껴지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감독님도 내 자신일 수도, 주변 친구일 수도 있기를 원하셔서 그쪽으로 맞췄다.”

이처럼 이동휘가 처음 선택에서부터 촬영, 개봉하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있어서 진심을 다한 ‘어린 의뢰인’이기에 의미가 남다를 수밖에 없을 터. 실제로 아동학대 근절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어떤 작품이든 잔상은 남지만, 이번 작품의 경우는 더한 것 같다. 거울 삼아 투영하거나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작품이 될 거라는 믿음이 있어서 흥행에 무게를 두기보다는 최대한 진정성 있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나아가 아동학대 근절을 알리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마음이 크다. 작은 노력들이 모여 큰 성과를 거둔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우리 영화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
popnews@heraldcorp.com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