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 팝

방송

[팝's현장]"출연진 검증 完"..'1박 2일' 시즌4, 기존 포맷+새 얼굴로 웃음 도전

기사입력 2019. 11. 18 13:59
리얼라이프
★천연 자일리톨의 상쾌하고 달콤한 맛
이미지중앙

이황선 CP/사진=황지은기자



[헤럴드POP=김나율기자]'1박 2일' 시즌4는 그간의 우려를 잠재우고 다시 국민 예능으로 사랑받을 수 있을까.

'1박 2일' 시즌4가 지난 3월 잠정 중단 이후 약 9개월 만에 새롭게 론칭된다. 오는 12월 8일 오후 6시 30분으로 공식 편성된 '1박 2일' 시즌4는 연정훈, 김종민, 문세윤, 김선호, 딘딘, 라비까지 새로운 출연진들로 구성해 시청자를 만날 준비가 됐다.

각종 논란 속에서 다시 편성된 만큼, 대중들의 궁금증도 많을 터.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신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KBS 2TV 신규프로그램 설명회'에서 이훈희 제작2본부장, 이재우 예능센터장, 이황선 CP에게 이야기를 들어봤다.

먼저 연출을 맡은 이황선 CP는 "지난 2007년부터 13년 동안 큰 사랑을 받았던 '1박 2일'이 시즌4로 돌아왔다. 지난주에 첫 촬영을 마쳤고, 촬영분으로 만든 새로운 티저를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1박 2일'은 지난 13년 동안 시청자들의 사랑 덕분에 성장했다. 그래서 KBS가 아닌 시청자들의 재산이라고 생각하고, 이제는 그 재산을 돌려드리는 게 맞는 것 같다"고 운을 뗐다.

그러나 '1박 2일'의 포맷이 오래됐고, 신선함이 없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출연진만 바꾼 채 포맷을 유지하면 새로운 재미가 있을 수 없다는 지적이었다. 이 CP는 "'1박 2일'의 기존 포맷은 그대로 유지할 거다. 첫 번째로, 아직 기존 포맷을 좋아하시고 그 포맷 때문에 찾아주시는 시청자분들이 계신다. 두 번째로, 출연진이 대거 바뀐 상황에서 포맷까지 바뀐다면 그것은 '1박 2일'이라고 볼 수 없다. 시간이 지나서 출연진들이 익숙해진다면, 다른 구성이나 포맨의 변화를 꾀할 생각이다"라고 전했다.

사실 '1박 2일' 시즌3가 끝나게 된 이유는 출연진들에게 있었다. 정준영 등 일부 출연자가 범죄로 인한 논란을 일으켰는데, 다시 이런 상황이 재발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을까. 이 센터장은 "출연자 검증은 사실 안하기도 어렵다. 출연자 검증 방식에 관해 논의해왔고, 결과적으로 출연자 자문회의를 준비하자고 이야기가 모아졌다. 시청자위원회와 자문회의 준비를 논했으며, 한 번 더 검증해 위험성을 줄였다"고 말했다.

이미지중앙

기훈석. 조현아. 이훈희. 이재우. 최재형. 이황선/사진=황지은기자



그렇다면 이번 출연자들의 섭외 기준도 궁금해졌다. 이 CP는 "예능국에서 '1박 2일'의 출연진을 전면 교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번에는 독점적으로 저희 예능에만 출연해줄 분을 찾아다녔다. 일일이 만나뵙고 장시간 인터뷰를 통해 발굴했다. 겹치기 출연이 많은데, 오로지 '1박 2일'에만 독점적으로 나와줄 분 위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아직 '1박 2일'이 새 시즌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너무 이르다는 불편한 시선도 존재한다. 이 센터장은 "방글이 PD는 '1박 2일'에 참여한 경험이 없지 않나. 능력을 인정받은 PD이기에 기존과 다른 색깔을 내고 싶어서 부탁했다. 방글이 PD의 새 감각과 '1박 2일'의 원형이 가진 미덕이 조화될 거다. 그리고 출연자도 신중하게 결정했기 때문에, 지금 복귀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끝으로 '1박 2일'이 '슈퍼맨이 돌아왔다' 시간에 편성된 것에 대해 "이번 개편의 핵심은 '1박 2일'이다. 편성에 고민이 많았는데, '1박 2일'의 원래 시간에 배치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이에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SBS '미운 우리 새끼'와 대결하게 됐다. 최고의 콘텐츠로 승부하는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1박 2일' 시즌4 외에 '슬기로운 어른이 생활', '정해인의 걸어보고서', '태백에서 금강까지 씨름의 희열', '개는 훌륭하다', '신상출시 편스토랑'까지 총 6개의 예능이 KBS에 새롭게 편성됐다.
popnews@heraldcorp.com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