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 팝

방송

'대중문화예술상' 윤여정, 금관문화훈장 최초 수훈.."평생 간직할 것"[종합]

기사입력 2021. 10. 28 19:51
이미지중앙

'2021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캡처



[헤럴드POP=정혜연 기자]윤여정이 '202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에서 금관문화훈장을 받았다.

28일 오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제12회 '202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사회는 배우 온주완과 아나운서 장예원이 맡았다.

올해 금관문화훈장은 영화 '미나리'로 대한민국 최초 오스카를 품은 배우 윤여정이 수훈했다. 윤여정은 해외 촬영 일정으로 함께하지 못했고, 소감 영상이 공개됐다. 윤여정은 "제가 금관훈장을 받는다고 그래서 며칠 생각을 해봤다. 저한테는 훈장의 의미가 국가 위기 상황이나 전쟁, 나라를 위해 애쓰신 분들, 나 자신을 희생해 남을 위해 애쓰신 분들을 위해 주시는 상이라고 생각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제가 오래 일해서, 열심히 일해서 주시는 상이라고 생각하고 감사히 받겠다. 제가 처음 받는 상이라고 들었는데 저로 시작해서 많은 제 주위분들이 같이 받았으면 좋겠다. 은관문화훈장을 받을 때 엄마가 제일 기뻐하셨다. 엄마가 작년에 돌아가셔서 아쉽다. 엄마가 계셨으면 세상에서 제일 기뻐하셨을텐데… 금관훈장 제 평생 자랑스럽게 간직하겠다. 감사드린다"라며 수훈 소감을 전했다.

은관문화훈장에는 '1세대 싱어송라이터' 가수 이장희와 한국 영화의 큰 별 故 이춘연이, 보관문화훈장은 '국민 아버지' 故 송재호와 배우 박인환, 작가 노희경이 선정됐다. 故 이춘연의 아들이 대리 수상했고,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을 드러내며 눈물을 흘렸다.

대통령 표창은 배우 김영철, 정우성, 가수 김연자, 이적, 김태호 PD, 작가 박재범, 성우 최수민이 수상했다. 정우성은 "'오징어게임'이 나온 뒤에 시상했으면 '이정재 배우가 상을 받았겠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왔다. 상을 받는다는 건 참 부담스러운 일이다. 제가 지나온 발자취에 대한 평가를 받기에는 너무나도 크고 의미 있는 상이다. 앞으로 그 의미에 부합하는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국무총리 표창에는 배우 이정은, 한예리, 가수 웅산, 연주자 정원영, 뮤지컬음악감독 김문정, 성우 안경진, 예술감독 김설진이 이름을 올렸다. 이정은은 "김태호 PD님 덕분에 공연이 방송과 만나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좋은 대중 예술을 만들고 있는 분들 때문에 저를 대신해서 주신 것 같다. 제가 동료들과 함께 나누도록 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예리는 "막연하게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니 이런 상까지 받게 됐다. 한국 영화의 역사가 100년이 됐고, 세계 많은 분들에게 영향력을 주는 것 같다. 많은 분들께서 그 길을 닦아주셔서 저희가 좋은 콘텐츠로 사랑받는 것 같다. 모든 분야 예술인들께 존경을 표한다.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은 NCT DREAM과 오마이걸, 배우 이제훈, 오정세, 희극인 안영미, 성우 최덕희, 연주자 서영도, 고상지, 모델 최소라가 수상했다. NCT DREAM은 너무 영광이고, SM 관계자 여러분들, 저희를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다. 시즈니 여러분들 감사하고 항상 아프지 말고 건강하셨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오마이걸은 "멋진 상을 주셔서 감사드린다. 일단 우리 미라클 너무 고맙고, 오마이걸을 애정 있게 챙겨주시는 스태프분들 감사드리고 오마이걸의 가족, 멤버분들 감사드린다. 항상 열심히 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202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에서는 NCT DREAM, 오마이걸, 김태연과 아퀴나스, 에일리언 댄스팀, 재즈가수 웅산과 색소폰의 거장 이정식의 축하공연이 공개돼 시상식의 열기를 한층 더 뜨겁게 만들었다.


이하 '202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금관문화훈장 : 윤여정

▶은관문화훈장 : 이장희, 故 이춘연

▶보관문화훈장 : 故 송재호, 박인환, 노희경 작가

▶대통령 표창 : 김영철, 정우성, 김연자, 이적, 김태호 PD, 성우 최수민

▶국무총리 표창 : 이정은, 한예리, 웅산, 정원영, 김문정, 안경진, 김설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 NCT DREAM, 오마이걸, 이제훈, 오정세, 안영미, 최덕희, 서영도, 고상지, 최소라
popnews@heraldcorp.com

인기정보

포토뉴스

+더보기
[긴급]주식이것또 상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