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의 아름다움이 TV 속으로 쏙!”
SK브로드밴드가 문화유산 VOD(주문형 비디오)를 자사 IPTV 서비스인 Btv를 통해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한국문화재재단이 직접 제작한 영상으로, 총 400여편을 무료로 볼 수 있다.
‘한국의 문화유산’, ‘K-ASMR’, ‘내가 사랑한 문화유산’, ‘세계 유산 순례’ 등 다양한 시리즈로 구성돼있다. Btv 홈 화면 ‘한국의 아름다움을 만나다’ 메뉴와 모바일 앱 ‘모바일 Btv’로 시청 가능하다.
‘한국의 문화유산’은 서울 경복궁, 보은 법주사 등 명소를 담아낸 다큐멘터리다.
‘K-ASMR’은 무형문화재 장인들의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담은 콘텐츠다. 국가무형문화재 제87호 명주짜기 영상이 대표적이다. 소리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ASMR(자율감각 만족반응)에 포커스를 맞췄다.
‘내가 사랑한 문화유산’은 방송인 박경림, 건축가 유현준 등 명사가 출연해 자신의 사연이 담긴 문화유산을 소개한다. 강릉 오죽헌, 안동 도산서원의 풍경과 이야기가 담겼다. ‘세계유산순례’는 조선왕조실록과 팔만대장경 등유네스코 등재 세계유산과 농악과 김장 등 인류무형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알아본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전략본부장은 “코로나19로 여행에 갈증을 느끼는 고객들에게 문화재 감상이라는 의미 있는 즐거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B tv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친근감을 높이는 플랫폼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