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베트남 2021년 5월 20일 PRNewswire=연합뉴스) Vietnam Dairy Products Joint Stock Company (Vinamilk)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 인상적인 실적을 달성했다. Vinamilk는 2020년에 전년 대비 5.9% 증가한 2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세계 50대 유제품 기업 순위에서 순위가 여섯 단계나 상승했다.
영국 기반의 Plimsoll Publishing Ltd.가 발표한 2021년 순위에서, Vinamilk는 총매출을 기준으로 세계 50대 유제품 생산업체 중 36위를 기록했다. 베트남 브랜드인 Vinamilk는 2017년부터 베트남과 동남아시아 유제품 생산업체로는 유일하게 50대 순위에 들면서, 미국, 뉴질랜드 및 유럽의 유제품 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Vinamilk가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린 이유 중 하나로는 2019년 대비 7.4% 증가한 회사의 2020년 수출액에 기인한다. Vinamilk는 56개 국가와 지역에서 제품을 유통하면서, 회사의 총수출액은 1997년 이후 24억 달러에 달했다. 현재 세계 경제가 불확실성을 보이고 있지만, Vinamilk의 수출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올 1분기 Vinamilk의 수출은 이미 전년 대비 7.9%나 증가했다.
Vinamilk는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베트남 최고의 유제품 업체라는 입지를 꾸준히 다지고 있다. Kantar Worldpanel의 Asia Brand Footprint 2020에 따르면, 유제품 브랜드 Vinamilk는 8년 연속으로 베트남 도시 및 시골 지역 모두에서 유제품 및 유제품 대체품 부문에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브랜드(The Most Chosen Brand)'로 선정됐다고 한다.
Vinamilk CEO Mai Kieu Lien은 "자사는 생산과 사업 안정성을 이어가는 한편, 주주와의 응집과 가치 공유를 계속 촉진할 계획"이라면서 "세계 유제품 산업의 첨단 모델을 향해 지속가능한 발전도 거듭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를 통해 자사는 자회사 기업 지배구조와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한편, 연구개발과 농장 관리부터 제조와 유통에 이르기까지 회사 가치 사슬의 모든 측면을 고려한 시행 계획과 프로젝트를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Vinamilk는 현재 '녹색 농장(Green farm)'에 투자하고 있다. 녹색 농장은 Vinamilk의 지속가능한 프로젝트 중 하나로, 환경친화적인 농업 시스템으로, 베트남 꽝응아이, 타인호아 및 따이닌성의 Vinamilk 농장이 여기에 포함된다. 현재 Vinamilk는 베트남 곳곳에 13개의 낙농장을, 라오스에 하나의 유기농 낙농장 단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150,000마리가 넘는 소를 관리하고 있다.
그 외 Vinamilk의 지속가능한 프로젝트에는 천연자원 활용의 최적화를 순환 경제 적용, 전국에 위치한 Vinamilk 농장에 태양광 발전 개시 완료, 생산 과정에서의 플라스틱 발자국 최소화, Vinamilk의 지속가능한 개발 전략에 따른 유기농 농경 관행 시행 등이 있다.
또한, Vinamilk는 올 1분기에 매출 미화 5억7천만 달러 및 이익 미화 1억1천300만 달러를 달성한 만큼, 2021 회계연도의 매출 목표를 미화 27억 달러로 설정했다. 앞으로도 Vinamilk는 새로운 고품질 제품을 출시하고, 선별적으로 제품 고급화 과정을 이어갈 계획이다.
2020년, Vinamilk는 국제 표준을 채택한 기업 지배구조 관행을 실천함으로써, ASEAN 기업 지배구조 평가 결과에서 '동남아시아 자산 등급(Southeast Asia Asset Class)'으로 선정된 유일한 베트남 기업이 됐다.
Related Links :
https://www.vinamilk.com.vn/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