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의 위편한세상 [연세생활건강 제공] |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이하 연세생활건강)은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원료(HT-074)’를 주성분으로 한 건강기능성식품(이하 건기식) ‘위편한세상’을 개발,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주성분인 ‘HT-074’는 작약추출물등복합물로, 한의학을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플랫폼인 아이메드(iMED)를 이용해 9년 간의 연구 끝에 개발된 성분이다. ‘HT-074’는 위점액 분비와 항산화 활성을 증가시켜 위점막을 보호하는 주요기전을 바탕으로 5가지 동물모델(알코올모델, 스트레스모델, 소염진통제모델,유문-결찰모델,만성위궤양모델)에서 위점막 회복과 보호효능을 확인했다고 연세생활건강 측은 설명했다. 속쓰림 또는 상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시민 144명을 대상으로 한 8주간의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RCT)’ 인체적용시험에서 상복부 불쾌감과 위장광증상지수 속쓰림 등의 증상이 유의미하게 개선됨을 확인, 위 건강 기능성으로 특허 등록을 완료하고 연구결과를 SCIE, KCI 등 2건의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다.
한국 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간한 ‘2022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및 소비자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대상자 3049명(남:여 비율 50:50) 중 본인 건강관련 염려 중인 문제가 ‘위건강·소화기능’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21.8%로, 이는 전년도 같은 설문조사 20.6%보다 다소 높아졌다.
위 건강을 염려해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음식 섭취’에 가장 신경쓰고, 다음으로 ‘건기식 섭취’라고 답했다.
이런 위 건강에 대한 관심에 대한 관리방법 역시 ‘식단관리’, ‘건강관련식품 섭취’ 순이었다.
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의 위편한세상 [연세생활건강 제공] |
연세생활건강 관계자는 “작약추출물등복합물을 이용한 건기식 ‘위편한세상’은 위점막을 보호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제품으로, 여기에 양배추추출분말과 비타민C, 비타민D를 추가해 위 불편감 개선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했다.
‘THE FIRST & THE BEST’ 정신으로 가치있는 제품을 만들어 인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연세생활건강은 수익금 전액을 장학사업에 사용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greg@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