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삼성, 英 기술 스타트업 인수 “갤럭시AI 더 정교해진다”
지식그래프 기술 ‘옥스퍼드 시멘틱’
방대한 데이터 그래프화 기술 보유
갤럭시폰·가전 초개인화 경험 제공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의 지식 그래프 기술사례 [옥스퍼드 시멘틱 유튜브]

삼성전자가 방대한 데이터를 연결해 그래프 형태로 보여주는 기술을 가진 영국 스타트업을 인수한다. 스마트 기기 자체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하는 온디바이스 AI가 트렌드로 부상한 가운데 이번 인수로 갤럭시 스마트폰은 물론 TV와 가전에서 보다 정교한 ‘개인화 AI’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6일(영국 현지시간)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기술을 보유한 영국 스타트업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2017년 옥스퍼드 대학교 교수 3인이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데이터를 사람의 지식 기억 및 회상 방식과 유사하게 저장·처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 그래프’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식 그래프는 관련 있는 정보들을 서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 주는 기술이다. 데이터를 통합하고 연결해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빠른 정보검색과 추론을 지원해 보다 정교하고 개인화된 AI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데이터 처리 최적화 및 고도의 추론이 가능한 지식 그래프 기술을 개발해 이를 성공적으로 상용화했다. 현재 유럽 및 북미 지역의 금융·제조·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들과 협력 중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와 여러 프로젝트를 협업하며 다각도로 기술력을 검증했다. 이번 인수로 더욱 진화된 ‘개인화 지식 그래프(Personal Knowledge Graph)’ 핵심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개인화 지식 그래프 기술은 서비스와 앱 별로 분산된 정보와 맥락을 연결해 나만을 위한 기기를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지속적으로 사용할수록 나를 더욱 잘 이해하는 기기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 기술을 갤럭시 스마트폰 등 자사 제품에 적용해 시너지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갤럭시 S24 시리즈부터 강조해왔던 온디바이스 AI와 결합해 민감한 개인정보가 기기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면서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모바일 뿐만 아니라 TV, 가전 등 다양한 제품으로 응용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현일 기자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